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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3-10-05 17:15
창업전 준비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902  
입지! 업종! 우선순위는?/잘 고른 아이템 하나, 열 기업 안 부럽다 

입지! 업종! 우선순위는?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입지와 업종 이 두 가지
를 두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입지", "업종" 과연 어느 것을 먼저 정해야 하는 것일까? 업종 선정
이 먼저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입지가 먼저라고 하는 사람들 모두 일
리가 있다. 

그러나 선정 자체가 창업자의 환경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 보
다 중요한 것은 창업설계를 하는 것이다. 

건축공사를 할 때에도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이 설계도면이지만 창업
에 있어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창업설계가 중요하다. 


창업에 관한 전체적인 설계가 사업계획서라면 업종선정에서의 설계
는 창업자 자신의 환경과 입지 그리고 업종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장사가 잘되는 유망업종을 찾으려는 일은 누구나 갈망하는 일이지만 
창업자와 주변환경, 시대적인 흐름을 읽지 못한다면 굳이 예를 들지 
않더라도 실패와 직결될 것임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우선순위를 따진다면 창업자에게 전문성이나 노-하우가 있는 경우 당
연히 업종이 될 것이며 큰 노-하우나 전문성이 없는 업종에 있어서
는 입지에 따라 장사의 명암이 크게 엇갈리며 

트랜드 측면에서 본다면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업종인
지 판단하고 업종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점포가 위치한 상권형태에 따라 적합한 사업아이템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창업설계를 하는 것
은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창업설계를 하고 업종을 선정하려면 첫째 업종
결정을 하기 전에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려본다. 

돈을 벌겠다는 의욕만 앞서 있는 것은 곤란하며 실패에 관한 것도 한
번 정도는 생각해 보고 업종을 선정하도록 해야한다. 

업종선정이 어려우면 최소한 어떤 상품(유형. 무형)을 어떤 고객에게
(N세대, 1318세대, 20대, 30대, 40대, 또는 남성, 여성 등) 

어떤 장소에서 어떤 시간대(영업시간)에 영업방식은 어떤 방법으로 
가격은 어느 정도를 받아야 하며 고객이 왜? 찾아올 것인지를 충분
히 검토한 연 후에 창업을 결정해야 한다. 

즉, 목표(Taget)고객이 분명해야 업종선정이 쉬어진다. 


둘째 자기가 좋아하는 업종을 선택한다. 

업종선정에 있어 적성은 매우 중요하다. 창업의 목적이 "행복한 가정
을 만들기 위해서", "명퇴 후 제2의 직업창출을 위해서" 라는 창업목
적이 분명히 있다면 자신의적성에 맞는 업종을 선정해야 한다. 

원론적인 얘기지만 삶에는 질이 있기 때문이다. 

질 높은 삶은 자아계발과 그로 인한 성취감이 있을 때에 더욱 빛을 
발한다. 

적성에 맞다 는 것은 일에 의욕을 느낀다는 것이며 의욕은 추진력을 
낳고 추진력이 있다는 것은 성공확률이 그만큼 높다는 의미가 될 수
도 있다. 


현재 시중에서 매우 인기 있고 잘 팔리는 상품이라 할지라도 창업자 
스스로 그 상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창업자의 취미나 적성에 
맞지 않은 아이템이라면 포기하고 다른 업종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오랜 직장생활 끝에 자영업이라는 새로운 직종에 적응하는 것 자체
도 쉽지 않은 일인데, 품목이나 업종의 특성까지 처음부터 배워가며 
적성을 새로 맞춰 나간다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어떤 일이 맞나 살펴보아야 한다. 

외성적인 사람은 유통판매업 등 대인접촉이 많은 사업을 내성적인 사
람은 고객이 일상적으로 찾아오는 생활용품. 신변잡화 등이나 컴퓨
터 관련업 등의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끝으로 눈 높이를 낮추면 업종선정이 쉬워진다. 

대부분의 예비창업들은 자기의 창업자금이 부족하면서도 창업규모를 
높게 설계한다. 

예비창업자들과의 상담사례에서 가장 많이 지적되는 부분이 과다한 
창업자금설계로 업종을 선정하려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본인의 창업자금이 3천만원밖에 없는데도 불구하고 오천만
원으로 창업할 수 있는 업종을 찾으려 하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방법의 창업설계는 97년 이전 공급보다 수요가 우세한 성장기
시절의 창업방법이다. 

97년 이후의 창업은 창업거품을 빼고 경쟁력 있는 창업이 요구되는 
흐름으로 변화되었다. 

따라서 경험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는 상대적으로 실패할 확률이 그만
큼 높으므로 창업규모를 줄이고 창업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한 후 영
업이 활성화되고 자신감이 있을 때 규모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점을 간과하여 규모의 창업보다는 눈높이를 낮추어 창업을 설
계하고 업종을 선정하려 할 때 도전 가능 업종이 많이 보이며 또한 
변화하는 흐름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이 시대 성공창업자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 것이다. 
잘 고른 아이템 하나, 열 기업 안 부럽다

아이템(item)이란 업종이나 판매할 상품, 또는 서비스의 총칭이다. 
자영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가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할 첫번째 관문
이 바로 아이템 선정에 관한 문제이다. 이는 소규모자 영업이 아닌 
다른 사업을 준비할 때에도 마찬가지다. 아이템 선정은 창업의 성패
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신중
한 자세로 여러 가지 아이템과 관련된 정보 와 자료를 분석해 사업
에 관한 타당성을 검토한 후에 창업을 결정해야 한다. 

예비창업자들의 최대 관심사는 잘되는 아이템을 찾는 것이다. 예비창
업자들은 아이템을 잘 선택하면 성공을 보장받는 것처럼 생각하는 경
우가 많다. 쇠퇴기의 업종이나 경쟁포화상태인 업종의 선택은 피해
야 하며 유망 아이템을 선정한 경우일지라도 그 선정 자체가 곧바로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업종선택에 임해야 
한다. 


■ 창업 전 주의 사항 

자영업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업종선택에 필수적으로 
따르는 부분이 입지이다. 그리고 창업자와 궁합이 잘 맞는지도 보아
야 한다. 결국 창업 후 돈을 잘 벌려면 아이템과 입지, 창업자와의 
궁합이 삼위일체로 맞아 떨어져야 성공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어느 
한 요소가 좋다고 영업이 특별히 잘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전자
가 창업의 외부적인 요소라면 후자는 창업의 내부적인 요소가 될 것
이다. 따라서 유망업종을 골라내는 혜안도 필요하지 만 그것 못지 않
게 장사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무엇보다 강조되는 것이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시장에 등장한 지 얼마 안된 도입기 업종이나 쇠퇴기 
업종 등은 피해야 한다. 최근 경기불황으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력이 
떨어진 만큼 지역에 따라서는 고가의 상품을 파는 업종도 피해야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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